안녕하세요 11월 23일의 기관실입니다.


2019년도 수능으로부터 또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언제든, 시작이란 떨리는 법이지요. 어제도 몇개의 새로운 시작들이 있었답니다. 


                                                                  [ 일일 dj 최*현 님께서 스피커스피커 음악음악 준비해주셨어요]


                                                          [대화행 탑승시간 전에 도착해서 팟캐스트 방송을 위해 뭐라도 선생님께 과외도 받아봤구요] 


이번년도 수능의 필적확인란에는 '그대만큼 사랑스러운 사람을 본 일이 없다' 라는 문구가 등장했습니다. 

김남조 시인의 '편지'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이 구절을 보고 울컥했다는 수험생도, 탑승객도 있었습니다.


그대만큼 사랑스러운 사람을 본 일이 없다, 라는 말을 누군가에게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그 순간을 떠올리며, 없다면 그대라는 사람을 반드시 찾으시라는 공허한 공지를 드려봅니다. (...)

오늘의 BGM은 영화 주노의  OST를 띄울께요. >> http://bitly.kr/6WGW



체크인 전에 시 한편을 함께 읽기로 했습니다. 김남조의 '편지'입니다.




어제의 체크인은 "여러분의 인생에서 김남조의 편지에 나오는 '그대'를 만났던 순간은 언제인가요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체크인 중 가장 난이도가 높았다는 평가를 받고, 기관실에서도 이하 동의합니다.) 


김남조의 '편지'라는 시 속에 나오는 그대를 함께 읽고 찾아보기로 한 이유는, 

여러분의 삶에서 만났던 '그대'를 추억하는 모습에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바라보는 진짜 모습을 함께 나누고 싶어서였어요.


이제 곧 12월이면 계획했던 액션들이 시작됩니다. 

액션을 움직이는 여러분의 마음과 마음이 연결되는 순간이기도 하지요. 

조금 더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따뜻한 마음이 안전한지 바라봐주며 시작하고 진행하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어제의 체크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라는 것은, 읽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기도 하지요.

'그대'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첫사랑의 마음으로, 엄마라는 존재로, 가장 가까운 가족의 모습으로, 그리고 한번도 만나지 못한 이상향의 모습으로 각각의 탑승객분들은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내 인생에서 '그대'라는 모습이 어떤 누구도 아닌 '나 자신'으로 다가온다고 생각하는 탑승객분도 있었어요. 


시를 읽다보면 어느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과의 관계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사랑스럽고도, 나를 외롭게 하기도, 생각하면 눈물이 나기도, 나를 정직하게 해주기도, 내 안을 비추기도, 그 깊이를 가늠하기도, 그 사람에게 쓰지 못한 편지를 마음속에 간직하기도 했었던  순간순간이 있겠지요.

그리고 내가 해석했던 그 사람과의 관계는 그 사람이 해석하는 나의 관계와 다른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지금 , 여러분이 머물고 있는 순간의 '그대'에게 최선과 진심을 다하는 11월 12월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구역의 리더는...??_나였나 -O-;; ]


[ 이 구역의 액션은 ..??_이거였나...@@] 


어제는 앞으로 펼쳐질 액션의 일정을 뽑아보고 예산을 가늠해보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일정을 계획하면서 때로는 진지하고도 열정적으로 플랜을 짜는 여러분을 한발 멀리서 지켜보는 것이 기관실의 큰 기쁨이기도 했어요. 


다음주에는 대략적으로 정해진 일정을 공유하고 확정하는 탑승역 스페이스 x출발의 마지막 순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화행 1기 탑승객 여러분- 다시 한번 대화행 열차 환승역 경유역 출발역 확인해주세요.

길 잃지 않는 정확한 경로를 설정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 사표의 순간 박*경 리더님이 사표쓰지 않기 위해 하고 있는 공공 프로젝트 소개해드릴께요 쨘쨘! 감사합니다. + 


>>> https://sway.office.com/jkJLTLWzfno0AJIQ?ref=Link 


다음주 스페이스 x 정거장에서 만나요 ciao! 





 















티스토리 툴바